최신기사
연재·사람
지역
정치경제
사회문화
주장·기고
알림
PDF판보기
게시판
공지사항
신문구독신청
제보/광고문의
광고
황강신문소개
황강신문이지나온길
인사말
황강신문사람들
찾아오시는길
황강신문협동조합
황강문화협동조합
055-933-7463
회원가입
로그인
검색
최신기사
연재·사람
지역
정치경제
사회문화
주장·기고
알림
PDF판보기
게시판
공지사항
신문구독신청
제보/광고문의
광고
황강신문소개
황강신문이지나온길
인사말
황강신문사람들
찾아오시는길
황강신문협동조합
황강문화협동조합
뉴스
HOME
영화 '서울의 봄', 전두환 고향 합천에서도 보름동안 1500여명 관람하며 인기
영화 '서울의 봄'이 지난 11월 22일 개봉한 이후 영화 주요 인물인 전두환의 고향 합천에서도 군민들의 발길을 영화관으로 이끌고 있다.합천의 유일한 영화관인 '합천시네마'에서도 개봉일에 맞춰 영화 상영을 시작했고, 주말에는 하루 5회 상영할 정도로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답게 방문객을 끌기 위해 상영회수를 늘리고 있다.전국적으로 500만명의 관람객수를 넘어서면서, 한국영화 중 1천만 관객수를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을 받고 있다.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영화산업도 주춤했으며, 미국 헐리우드 노…
28년전 합천군민의 뜻을 이어, 기필코 막아냅시다!
황강취수장반대대책위, 1만6천여명의 반대 서명부 전달 대규모 군민 반대집회로 신뢰잃은 정부에 즉각 중단 외쳐 (사진)지난 12월1일 합천댐준공기념탑 주변에서 열린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 합천군민집회에서 환경부와 부산시를 향해 합천군민의 반대의지를 담아 달걀을 투척하고, 매질하는 행동을 하는 모습©배기남 기자 정부의 일방추진으로 인해 합천군민들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서, 합천군민들의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에 대한 반대 의지는 높아지고 있어, 현재 진행하고 있는 …
“합천의 재래시장, 소비자 찾아갈 매력없어 근본적 변화 필요”
합천군의회, 의원 연구단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합천군이 지역내 재래시장(합천읍, 초계, 삼가, 가야)들에 대해 활성화를 위해 예산을 투입해 왔지만, 여전히 시장내 빈 상가가 많고, 재래시장으로서 군민들이 찾아갈만한 상가가 없어 장날외에는 썰렁한 모습이 현실이다.어려운 재래시장의 현실속에 대안을 찾아보고자 합천군의회가 활성화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했고, 그 결과 합천의 재래시장은 현재의 입점 상가들로는 아무리 예산을 투입해도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것으로 나왔다.합천군의회(의장 조삼술)는 …
합천황토한우, ‘K-한우’의 이름으로 캄보디아에 첫 수출
합천축협은 합천황토한우가 홍콩과 마카오에 이어 최근 캄보디아에도 한우를 수출하며 세계 시장에서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지난 11월 21일 전했다.합천축협에 따르면, 한우의 우수한 맛과 풍미를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2014년 필리핀 농림부장관의 합천축협 초청 방문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공을 들인 결과, 2016년부터 홍콩과 마카오 등으로 합천황토한우를 수출하며 ‘K-한우’의 인지도 증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국내 구제역 발생과 최근 럼피스킨 발생으로 …
럼피스킨으로 중단된 가축시장 12월 1일부터 운영 재개
지난 10월 20일부터 폐쇄되었던 가축시장 한 달여 만에 열려 축산종사자 모임도 방역수칙을 강화하여 단계적 허용 경상남도는 전국 백신접종 완료 후 3주가 지나고 방역 상황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 12월 1일부터 가축시장 운영과 축산종사자 모임을 단계적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경남도에 따르면, 가축시장은 12월 1일부터 운영 재개되지만, 12월 7일까지는 경남(부산·울산), 경기(서울·인천), 강원, 충북, 충남(대전·세종), 전북, 전남(광주), 경북(대구), 제주 등 인접 광역…
학생들 관심 못받는 남명학습관 정원 또 다시 축소
3년사이 총 180명에서 120명으로 줄어들어 남명학습관 운영을 하고 있는 (사)합천군교육발전위원회(이사장 김윤철)는 내년도 신입생 모집 정원을 줄이기로 해 올해 160명에서 120명으로 줄어들었다.지난 11월 2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이사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며, 남명학습관에 대한 정원 조정 및 전문업체 위탁운영 연장에 대해 논의했다.남명학습관은 지난 2021년 총 180명의 정원으로 운영했지만, 실제 합격해 다닌 학생수는 이에 못미치는 정원 대비 78% …
합천군 보조사업 내년부터 ‘보탬e’ 전산 전면적용, 초기 혼란 예상
올해 시도단위로 적용되어 지자체로부터 받는 보조금 사업의 신청,집행,정산 일체의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했는데, 내년부터는 모든 지자체로 확대되어 합천군도 전산시스템인 ‘보탬e’로 하게되어 민간보조사업자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기존에는 서류를 통한 신청과 집행후 정산 결과를 제출하도록 해왔지만, 모든 과정이 전산화 되면서 익숙하지 않음으로 인한 혼란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전산화를 통해 보조금에 대한 선정부터 정산까지의 작업을 투명하게 하겠다는 취지로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해 중복 지원같은…
가정에서 여성이 가사를 전담하거나 대부분 하는 경우 85%에 달해
합천군, 2023년 여성친화도시 지정받으며, 새로운 도약 합천군민들 중 여성이 집안일을 전담해서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13.9%에 달하며, 대부분 여성이 맡고 있다는 답변도 40%로 나와, 합하면 50%가 넘는 결과(2022년 경상남도 사회조사 결과)가 나왔다.이같은 결과는 합천군이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해 지난 몇 년간 정책적 노력을 하기위해 진행한 성인지 통계를 작성하며 나왔다.그런 노력으로 인해 합천군은 지난 11월 24일 여성가족부에서 지정하는 여성친화도시에 신규 선정됐고 …
합천군의회, 금융감독원 조사, 양수발전소 결정 촉구
합천군의회(의장 조삼술)는 11월 27일 제277회 합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PF금융기관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즉각적 조사 촉구 건의문’과 ‘두무산 양수발전소 결정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권영식 의원이 대표발의한 ‘PF금융기관에 대한 금융감독원 즉각적 조사 촉구 건의문’은 합천군 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이 중단된 현실과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금융감독원의 역할을 알리고 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또한 신명기 의원이 대표발의한 ‘두무산 양수…
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 내년 주민자치 발전 도모
합천군 읍면마다 설치되어 운영중인 주민자치위원회가 내년에는 주민자치회로 이름을 바꾸며, 그 역할도 높여나갈 예정으로, 주민들의 관심과 인식이 뒤따르기 위한 지자체와 주민들의 노력이 중요해 보인다.합천군은 지난 11월27일 개회한 합천군의회 2차 정례회에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상정하고, 내년 지방자치회 도입을 위한 제도 정비를 하고 있다.현재 합천군내 읍면 중 가야면과 대병면, 적중면 3개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대상으로 올해 주민자치회로 전환을 위한 교…
고향사랑기부 행렬 이어지지만, 어디쓸지는 아직
올해 시작된 고향사랑기부가 합천군에도 이어지며 총 기부금액이 3억원을 넘어섰지만, 내년부터 사용할 사업을 두고는 아직 정해지지 못하고 있다.합천군은 내년부터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1월2일부터 합천군민으로부터 사업 추천을 받는 의견접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접수된 사례가 별로 없어 사업을 논의하기 어려워 기간을 연장해 현재까지 계속 접수를 받고 있다고 한다.사업 발굴 방향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
등재 선정 2개월만에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받아
지난 11월 27일 서울에서 열린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인증서 전달식’에서 합천군은 그동안 기다렸던 인증서를 받았다.‘가야고분군’은 지난 9월 24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된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으로 최종 등재됐다. 이후 유네스코 본부가 있는 파리에서 인증서를 제작해 약 2개월 만에 인증서를 전달받게 되었다.이번 인증서 전달식은 세계유산 등재에 기여한 공무원과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등재를 축하하는 의미있는 자리로, 경상남도(김해시,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합천군),…
합천소방서. 2023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개최
합천소방서(서장 조형용)는 지난 11월 25일 2023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을 본서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제76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어린이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화재 예방을 주제로 전 국민이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그리는 손 그림으로 관내 초등학생 41명이 참여해 각자의 기량을 뽐내는 시간을 가졌다. 조형용 소방서장은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어린이들이 화재 예방과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
[시의 숲에서 길을 찾다]농부의 눈으로 쓴 시와 세상 이야기 -고모할머니
고모할머니 고모할머니는지나가는 영구차를 보고도머리 숙여 인사를 하신다. 야속한 세상 다 잊으시고 편안하게 가시오. 고모할머니는자동차에 치인 개구리를 보고도머리 숙여 인사를 하신다. 부디 다 용서해 주고 잘 가시게. 살다 보면 기쁜 일만 생기는 건 아니잖아요. 지금 이 시간에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자연재해로, 산업재해로, 전염병으로, 교통사고로, 병환으로…
<김희곤의 세상만사> 바람아 바람아 불어라
김 희 곤부산지방국세청 전 감시관 바람아 바람아 불어라알밤아 대추야 떨어져라아이야 아이야 쌔기 쌔기 주워와라어른아 어른아 잡수이소 유엔 상임이사 4대 강국약소국들 어르렁 뚱땅 싸움질 속에개발 신무기 팔아 한몫 챙기는데대동아 전쟁, 6.25 전쟁, 베트남 전쟁에일본과 미국이 전리품 챙겨 톡톡히재미를 보았다는 세계사 담당 사학자의푸념이 새록새록 생각이 난다 오늘과 같은 양극화 정치 세력의 횡포속에서통치자는 좀 더 부드럽고 온유한 품성의 통치자가 요구된다무사안일…
열린
1
페이지
2
페이지
3
페이지
4
페이지
5
페이지
6
페이지
7
페이지
8
페이지
9
페이지
10
페이지
다음
맨끝